Page tree
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자유로운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위해 큰 기여를 한 Free Software Foundation에 하모니카 프로젝트를 소개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하모니카OS는 GNU/Linux Ubuntu 와 LinuxMint 의 장점과 한국의 사용자 환경에 맞춘 하모니카 개발팀의 개선작업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OS입니다.


그림. 하모니카 OS의 구성


하모니카OS는 커뮤니티를 통해 약 13만여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회원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점점 저변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기업은 ㈜인베슘이며, 인베슘은 국내최고의 오픈소스SW 개발 전문 업체로써 하모니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모니카OS를 배포하고 있으며

다양한 SW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서 하모니카OS와 오픈소스SW를 홍보하고 오픈소스SW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를 돕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모니카 프로젝트는 한국의 인터넷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하여 정부 민원 사이트, 금융(은행)사이트, 동영상 교육 서비스, 백신SW, 망연계SW 등 기존의 Windows OS 사용자가 하모니카OS를 사용하더라도 큰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타 커뮤니티와 대외활동, 공공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2015년부터 지금까지 국방부, 경찰청, 농림축산식품부, 초등학교, 대학교 실습실, 공공기관의 시스템 운영서버 등 정부, 공공기관과 학교, 기업 등에 납품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부터 국방부에 12,500대의 하모니카OS가 납품되었으며, 육, 해, 공군의 병사들이 인터넷 강의, SW개발, 검색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모니카OS는 데스크톱OS 뿐만 아니라 VMS 서버OS, AI 영상관제 시스템 OS, 스틱PC OS, Cloud VDI OS와 같이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최근 행정, 공공기관에서 윈도우7의 기술지원 종료에 따른 기술종속성 탈피와 예산 절감의 방안으로 현재 사용중인 약 3,000,000대의 PC OS를 2025년까지 오픈소스OS로 교체하기로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한국에서 가장 널리 보급되고 있는 하모니카OS도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며 

하모니카OS는 사용자를 위한 지속적인 개선과 오픈소스SW 홍보 및 보급활동을 통해 공공기관, 기업, 일반인을 가리지 않고 모두가 편하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SW 문화가 대한민국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No labels